홈으로 가기


국내천문기관

전체보기
갈릴레오 교원연수
Galileo Teacher Training Program 2009 세계 천문의 해(IYA2009)에는 전 세계 교사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. 이 프로그램은 교육현장에서 천문학을 통한 발견의 기쁨을 느끼도록 하는 한편,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과학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다. 실제로,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대한 자료들은 이미 공개되어 있다. 이 자료는 대부분 디지털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. 하지만 경험 있는 교사와 홍보 전문가들은 ‘원시자료’와 ‘현장교육’ 사이에 간극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. 그것은 교사들이 자료의 내용을 제대로 ‘이해’하고 교육현장에 ‘적용’할 수 있도록 훈련받을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. IAU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IYA2009의 정신을 계승, 발전시키기 위해, 각 국의 IYA2009 국가위원회, ‘글로벌 우주체험(Global Hands On Universe)’ 사업, 미 국립광학천문대, 태평양 천문학회(The Astronomical Society of the Pacific) 등과 공동으로 ‘갈릴레오 교원연수 프로그램(GTTP, Galileo Teacher Training Program)’ 개발에 착수했다. GTTP는 교사들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계획된, 전 지구적 규모의 유일한 활동이다. GTTP는 오는 2012년까지 공인 ‘갈릴레오 홍보대사(Galileo Ambassador)’를 연결하는 전 지구적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. ‘갈릴레오 홍보대사’는 ‘갈릴레오 수석교사(Master Teacher)’들을 지도해서 천문학 기자재와 소프트웨어,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, 현장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. 한편, 수석교사는 일반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를 훈련시키는 교육과정을 맡는다. IAU에 따르면 갈릴레오 교원연수 사업은 2009년, 전 세계 교실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. 또한 워크숍을 통한 온라인 교육 방법과 기초 교육자료 제공은 물론, GTTP를 통해서 개발된 교육기법과 기자재는 관련 기반이 취약한 국가에 제공할 수 있다. 지도한다그리고 인터넷이 가능한 지역에서는 로보틱 광학망원경과 전파망원경, 웹 캠, 천문 관련 실습, 학제 간 연계 교육자료, 영상처리, 디지털 우주(웹 또는 데스크톱 컴퓨터 기반 별자리 프로그램) 등에 접속하여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.

공동의장: Jim Manning (jmanning@astrosociety.org) & Rosa Doran (rosa.doran@gmail.com)
한국 PI: 미정
한국 Co-I: 이용복 (서울교육대학교, yblee@snue.ac.kr)

전체보기



대동여지도 월면지도 증보판
SETI KOREA
rss

International IYA2009 | Contact US | 나눔글꼴 | Adobe Reader |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| 관리자
Copyright © IYA2009 Korean National Node. All rights reserved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