홈으로 가기


국내천문기관

전체보기
지구의 밤
TWAN, The World At Night 지구의 밤(TWAN, The World at Night)’은 전 세계 명소와 사적지를 배경으로, 해, 달, 별, 행성과 각종 천문현상을 사진과 비디오 형태로 제작, 전시하는 프로젝트다. 지구촌 여러 지역과 국가의 유적과 명소들을 배경으로 찍은 밤하늘은 또 다른 의미를 갖는다. 우리는 이러한 새로운 개념의 전시를 통해서 일반인들이 천체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. 또한 지구촌 시민들은 이러한 전시를 통해서 ‘인류는 하나’라는 공통된 인식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. 이렇게 국경이 무너질 때 인류는 정치적, 문화적 차이도 허물어 버릴 수 있다. 천문학은 이러한 공통된 이해 속에서 ‘인류 공통의 유산’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전 세계 모든 나라를 연결시킬 수 있다. TWAN의 모체가 되는 ‘국경 없는 천문학자들의 모임’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몇 가지 사업을 기획하고 있다.
The Moon 우리는 TWAN 캠페인을 통해서 사진작가, 천문학자, 국제단체들을 통합, 새로운 국제 팀을 조직하고 있다. TWAN을 통해서 공개되는 자료에는 해당 명소와, 그 역사적, 문화적, 환경적 중요성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다. 또한 TWAN이 어떻게 추진되며, 작가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참여하는지, 그리고 TWAN이 평화와 생태계 보존, 광공해 등 전 지구적인 이슈들과 관련해 어떤 중요성을 갖는지에 관한 해설도 덧붙여진다. TWAN은 2009 세계 천문의 해 홍보와, 2009년 기획되는 국제규모의 전시 및 교육 이벤트 개최장소 섭외를 위해 IYA2009 핵심과제들과 협력하게 된다.
국내 TWAN 전시에는 미국의 프레드 에스페낙(Fred Espenak), 이란의 바박 A. 타프레쉬(Babak A. Tafreshi), 러시아의 알렉산드르 유페레브(Aleksandr Yuferev) 등 지구촌 명소들을 배경으로 별 하늘을 촬영하는 5대양 6대주 출신 저명 천체사진가 29명이 참여한다. 한국의 천체사진가 권오철씨는 우리의 찬란한 문화유산과 별들이 어우러진 모습을 담은 사진 6점을 출품하고 있다.

의장: Babak Tafreshi (btafreshi@twanight.org)
한국 PI: 권오철(아마추어천문가, kwon572@naver.com)
한국 Co-I: 조상호(아마추어천문가, mirfak@dreamwiz.com)
한국 Co-I: 이동주(한국천문연구원, marin678@kasi.re.kr)
전체보기



대동여지도 월면지도 증보판
SETI KOREA
rss

International IYA2009 | Contact US | 나눔글꼴 | Adobe Reader |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| 관리자
Copyright © IYA2009 Korean National Node. All rights reserved.